광주 세계마스터즈 수영 선수권 대회 참가

한국에서 계최되는 국제 마스터즈 대회라서 신청을 했습니다. 전 세계에서 그나마 좀 수영하는 사람들이 많이 올 듯하여 같이 경기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가장 컷던 것 같네요. 이제 대회까지 약 4주도 남지 않았는데 절대 운동량이 부족하기에 이번주부터는 장거리 위주로 운동을 해야 할 듯 합니다. 

세계마스터즈수영선수권대회는 1986년 도쿄 1회 대회 후 2년에 한번씩 개최 되다가 2015년 카잔대회부터 세계수영선수권대회와 통합되어 개최가 되고 있습니다. 포스터가 아주 멋지네요. 전 세계 84개국에서 선수 4천32명, 동반인 572명, 코치 201명, 미디어 392명, 국제수영연맹 관계자 153명, 기술 임원 317명 등 총 5천672명이 참가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10개 동호회에서 1천34명이 참가하고, 종목별로는 경영 3천10명, 다이빙 182명, 아티스틱 수영 142명, 수구 507명, 오픈 워터 수영 552명이 등록했습니다. 제가 참가하는 오픈워터 경기에는 외국인보다 국내 동호인의 참가자 수가 앞도적으로 많습니다.

일단 광주 마스터즈 수영대회에 참가를 하기 위해서는 번거로운 선수 등록 절차가 필요합니다. 온라인 카페나 체육센터 등에서 수영을 같이 하고 있는 팀이 있다면 그 팀 소속으로 나가도 되지만, 그렇지 않다면 동호인 선수 등록과 팀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미지에 대체텍스트 속성이 없습니다; 파일명은 image.png 입니다.
마스터즈 선수권 대회 참가 등록 방법

제가 등록한 절차는 다음과 같으나, 서울시 수영연맹에서도 자세한 등록 절차를 설명해 두었습니다.

  1. 동호인 선수 및 동호인 팀 등록 (https://club.sports.or.kr)
  2. 서울시 수영 연맹 승인 (등록비: 2만원)
  3. 대한 수영 연맹 승인 (서울시 수영 연맹 승인 후 몇일 기다리면 바로 승인됨)
  4. 대한 수영 연맹에서 승인이 나면 영문 선수증을 발급해 줍니다. 이 등록증으로 FINA GMS 사이트(https://registration.fina.org)에서 광주 세계선수권 대회 등록, 등록비 $65 지불
  5. 참가 종목 선택 후 오픈워터 대회 참가비 $45 지불
  6. 수영 연습 & 대회 참가(장소 : 여수)

대회 한번 참가하는데 아주 번거로운 작업이 필요하므로 이런 귀찮은 작업을 하기 싫으신 분들은 그냥 다른 국내 장거리 수영 대회 나가시는 게 좋을 듯합니다. 

대회 일정은 수구가 먼저 시작이 되고 오픈워터가 중간 정도 그리고 하이라이트인 경영이 후반에 진행 됩니다. 수구 경기 참가 후 경영에 나가시거나 오픈워터 경기 후 경영에 참가하시는 분들은 대회 참가를 위해 거의 1주일 동안 광주/여수에 계셔야 합니다. 저도 경영도 참가하고 싶었지만 오픈워터 경기와 일정이 2~3일 정도 떨어져 있어서, 그냥 한 경기만 신청했습니다.

훈련 장소도 준비를 해 두었네요. 오픈워터는 광주가 아닌 여수 전남 수영장에서 훈련을 하고 경기는 여수 엑스포해양공원에서 진행이 됩니다.

오픈워터는 개방수역인 강, 바다, 호수 등 야외에서 진행되는 장거리 수영 대회입니다. 마스터즈는 3km(무핀) 경기를 연령대별 그룹으로 나누어서 경기를 진행합니다. 컷오프는 90분이며 경기 코스가 1.5km이기 때문에 2바퀴를 돌면 완주하게 됩니다.

오픈워터 수영

오픈워터 경기가 진행될 여수 엑스포 해양 공원입니다. 경기장이 멋지네요. 마스터즈 대회 참가를 위해 광주와 여수에 가시는 모든 분들 화이팅입니다.

여수엑스포해양공원 오픈워터수영경기장

댓글 남기기